본문 바로가기

펀드

연금저축펀드란 무엇인가

안녕하세요. 오늘은 연금저축펀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많은 분들이 노후 대비로 연금에 관심이 많으신데요. 3대 연금 중 하나인 개인연금 중 가장 훌륭하며 꼭 챙겨야 할 상품입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이 펀드는 무엇인지 소개와 장단점 등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연금저축펀드란?

연금저축펀드는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 이렇게 3대 연금 중, 개인연금에 해당합니다. 사실 국민연금은 실수령액이 크지 않아 딱 먹고살 정도로만 수령할 수 있어서 퇴직연금과 개인연금까지 준비가 필요한데요. 퇴직연금과 더불어서 개인연금까지 챙길 수 있다면 노후 대비는 거의 완벽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와 유사한 제도로 연금저축보험이라는 것이 있는데요. 수익률이나 각종 혜택이 미미하므로 반드시 펀드로 가입하셔야 합니다. 혹시 연금저축보험에 가입하신 경우라면 연금저축펀드로 이전이 가능하니 자금을 이전해놓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장점

가장 큰 장점은 바로 다양한 세제혜택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어떤 혜택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근로소득세액공제

직장에 다니시는 분들은 매년 2월부터 연말정산을 시작하시는데 연봉이 높은수록, 연차가 올라갈수록 세금으로 빠져나가는 돈이 굉장히 큽니다. 이러한 손실을 막기 위해서는 다양한 공제 혜택을 최대한 활용해야 합니다. 연금저축펀드를 통해서도 이러한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펀드 납입액의 16.5%를 돌려받습니다. 연간 펀드 납입 한도액은 400만원 이니, 400만 원을 다 넣었다면 66만 원을 공제받습니다.(총 급여액 5,500만 원 초과하시는 분은 13.2%) 여기서 주목할 점은 '소득공제'가 아닌 '세액공제'라는 점입니다. 세액공제의 경우, 세금이 결정되기 직전에 돌려받는 금액이므로 소득공제에 비해 직접적으로 공제 효과가 훨씬 크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는 월세 세액공제와 더불어 강력한 세액공제 혜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과세이연


우리가 예금이나 펀드 등 일반적인 금융상품에 투자하게 되면 이자 혹은 배당을 받게 되는데 이때 수령하는 이자 및 배당소득에 대한 이자,배당소득세 15.4%를 원천징수한 금액을 수령합니다. 또한 이러한 이자 및 배당금액이 연간 2,000만 원을 초과하면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이 되어 높은 세율로 과세되게 됩니다. 그러나 연금저축펀드에 납입한 금액으로 투자하여 얻은 수익에 대해서는 이러한 각종 세금이 이후로 미뤄지게 됩니다. 대신 55세 이후에 연금으로 수령하게 될 때 5.5%(10년마다 1.1%씩 하락) 연금소득세를 부과받게 됩니다. 즉, 투자 수익금에 대해 과세받지 않고 온전히 재투자할 수 있으므로 투자수익률 극대화를 꾀할 수 있게 됩니다.

3) 미국 등 해외시장 투자 가능

한국의 주식시장은 소위 박스피라 하여 장기투자에는 적합하지 않은 시장이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런 미국 주식에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S&P 500이나 나스닥100 등 미국 주요 기업들을 모아놓은 ETF에 관심이 매우 높은데요. 연금저축펀드를 통해서도 미국 주식 수익률을 누릴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국내 출시 해외 ETF를 연금저축펀드를 통해 매매하는 것입니다. 미국 ETF를 직접 투자하는 경우에는 매매차익에 대해 22%의 양도소득세가 부과되는데 반해, 연금저축펀드에 투자하는 경우 미국 시장 수익률은 고스란히 누리면서 각종 매매차익에 대한 과세이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단점

이제 단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는 연금저축펀드이지만 단점들도 가지고 있는데요.

1) 중도인출 시 불이익

가장 큰 단점은 바로 중도 인출 시 불이익입니다. 물론 전체 금액에 대해 불이익이 있는 것은 아니며, 펀드 운용수익금, 근로소득세액 공제받은 납입금에 대해서만 불이익이 있으며, 나머지 원금에 대해서는 아무런 제한 없이 인출이 가능합니다. 운용수익금과 세액공제 납입금 인출 시에는 16.5% 기타소득세 과세가 됩니다.

2) 연금소득 금융소득종합과세


55세 이후 연금수령이 개시가 되지만 연금소득의 경우 연간 1,200만 원을 초과하여 수령하는 경우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이 됩니다. 즉, 개인연금만 100만원을 수령하게 되면 금융소득종합과세가 된다는 점인데, 국민연금과 퇴직연금, 그리고 개인연금까지 연금 수령이 시작되게 되면 월 100만원 수령은 쉽게 초과할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연금소득의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 금액은 점점 증가하는 추세이며, 국민 소득에 비춰볼 때 정부에서 장기적으로 한도를 늘려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연금소득을 초과하여 수령하는 경우를 연금외수령이라고 하며 해당 금액에 대해서는 16.5% 기타소득세 과세가 됩니다.

3) 주식 단일종목 투자 불가

연금저축펀드에 가입하는 경우, 국내 혹은 미국 주식의 단일 종목에는 투자할 수 없습니다. 아무래도 노후 대비를 위한 개인연금 상품이기 때문에 리스크 최소화라는 측면에서 단일 종목이 아닌 펀드나 ETF 등에만 제한적으로 투자할 수 있게 하는 것인데요. 경우에 따라서 개인 종목에 집중 투자하는 일이 있을 수 있는데 이에 대한 제한을 받기 때문에 단점이 될 수 있겠습니다.

4. 결론

지금까지 연금저축펀드의 소개,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여러 가지 세제 혜택을 바탕으로 최근 큰 관심을 받는 상품입니다. 비록 인출 시 받게 되는 페널티 등 단점들이 있긴 하나, 가장 강력한 혜택인 근로소득세액공제와 더불어 과세이연을 통해 초기 투자 손실액을 줄여감으로써 수익 극대화를 노려볼 수 있는 상품입니다. 직장에 다니시면서 노후 대비 상품을 추가적으로 준비하시는 분들은 꼭 눈여겨보셔야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