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이리츠코크렙 배당일, 배당금 등 투자정보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이리츠코크렙 배당일, 배당금 등 투자 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식 명칭은 (주)이리츠코크렙기업구조조정부동산투자회사입니다. 

 

1. 주식 정보

1) 종가: 5,960원(2021.09.14 기준)

 

2) 시가총액: 3,775억 원

 

3) 연환산배당률: 5.6%(2021년 6월 30일 기준 배당률 2.8%)

 

4) 재무지표

 

A. 영업이익률: 76.66%

 

B. 순이익률: 34.02%

 

C. ROE: 2.84

 

D. ROA: 1.02

 

2. 리츠 정보

1) 투자 물건

 

 

이리츠코크렙의 투자 물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리츠 명칭을 잘 살펴보면 해당 리츠의 성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리츠'의 '이'는 '이랜드'의 '이'를 뜻합니다. 즉 이랜드그룹 물건에 투자한 리츠임을 알 수 있습니다. 코크렙은 코람코자산신탁의 리츠 브랜드입니다. 즉 이리츠코크렙은 코람코자산신탁이 운용하는, 이랜드 리테일의 부동산에 투자한 리츠를 뜻합니다.

 

이리츠코크렙의 경우 총 5개 부동산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3건은 직접투자, 2건은 간접투자의 형태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직접 보유 중인 물건은 야탑, 일산, 평촌에 위치하고 있는 뉴코아아울렛이며, 추가로 중계, 분당에 위치하고 있는 2001 아울렛은 KB와이즈스타제6호 리츠의 지분 보유를 통해 간접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리츠코크렙은 직접 보유하고 있는 부동산에 대해 이랜드리테일과 2016년부터 2032년까지 책임임대차 계약을 맺었습니다. 연간 270억 원의 고정 임대료 수입을 통해 안정적인 배당을 지급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또한 KB와이즈스타제6호 역시 이랜드리테일과 동일하게 책임임대차계약을 맺은 상태이며, 연간 130억 원의 고정 임대료를 수취합니다. 투자자들에게는 장기적으로 안정적이면서 높은 배당을 기대할 수 있는 상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비록 코로나19로 인해 리테일 물건들이 힘을 못쓰고 있는 상황이라고 하지만 이랜드그룹 계열사인 이랜드리테일과 10년 이상의 책임임대차 계약으로 구조가 짜여져 있기 때문에 임대료 지급이 되지 않을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위탁 정보

A. 자산관리회사

이리츠코크렙의 자산관리회사는 코람코자산신탁입니다. 리츠 부동산의 취득, 관리, 개량, 및 처분과 임대차 등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수탁고는 약 6.9조 원가량입니다.

B. 자산보관회사

이리츠코크렙의 자산보관회사는 (주)하나은행입니다. 리츠 부동산의 보관, 유가증권의 보관, 현금의 보관 및 관리, 해산 및 청산 관련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총 수탁고는 137조원이며 리츠 수탁고는 2조 3천억 원입니다.

C. 일반사무관리회사

이리츠코크렙의 일반사무관리회사는 (주)국민은행입니다. 발행주식의 명의개서, 주식의 발행, 상장 관련 업무, 운영 및 계산, 회계 및 세무, 법령 및 정관에 의한 통지 업무 등을 담당합니다.

3. 배당 정보

1) 당기 결산기: 2021년 6월 30일

 

2) 정기주주총회: 2021년 9월 16일

 

3) 배당일

 

 

주식회사의 경우 상법상 정기주주총회 개최 후 1개월 이내 배당금을 지급하도록 되어있습니다. 법령에 따라 10월 중순 이내에 배당 지급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4) 예상배당률

이리츠코크렙 당기 배당금은 주당 179원으로 결정되었습니다. 금일 종가 기준 약 3%의 배당률이며 연간 약 6%의 배당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공모가 기준으로는 3.58%의 배당수익률이며 연환산배당률은 7.16%가 되겠습니다.

4. 결론

지금까지 이리츠코크렙의 배당일, 배당금 등 투자 정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시장에서는 작년에 비해 성장주보단 리츠와 같이 배당주들이 많은 각광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대부분의 상장리츠의 경우 책임임대차 계약을 바탕으로 한 장기간의 안정적인 배당 수익을 투자자들에게 지급하고 있습니다. 이리츠코크렙의 경우에도 이랜드리테일이라는 우량임차인과 책임임대차계약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고배당을 지급하는 리츠주입니다. 리츠주의 경우 부동산 투자의 성격을 지니므로 급락할 염려가 적으며 주가가 하락하더라도 추가 매입을 통해 배당 수익률을 오히려 높히게 되는 전략을 취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 이리츠코크렙의 경우 공모가 5,000원 대비 주가가 약 6,000원가량으로 많이 상승한 상태입니다. 주가가 많이 높아졌다고 생각이 되신다면 가격이 다소 하락 한 이후에 들어가셔도 좋을 것으로 생각이 되며, 그렇지 않더라도 반기당 높은 배당 수익률을 수령할 수 있기 때문에 배당만을 생각한다면 진입 시점은 크게 중요하지 않다고 고 여겨집니다. 벌써 결산기가 15기나 진행된 리츠이기 때문에 부동산 운영도 매우 안정기에 접어들었다고 생각이 됩니다. 투자 대상으로 봐도 상당히 매력적인 종목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여유 자금을 바탕으로 조금씩 매수하게 되면 향후 자산 증식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감사합니다!